티스토리 뷰
인생 튀김집 청년달인
군산의 한적한 주택가. 이곳에 오로지 튀김 하나로 입소문난 곳이 있다고 하는데!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남승철 (男 / 35세 / 경력 14년) 달인의 가게.
남승철 (男 / 35세 / 경력 14년)
<반한>
전북 군산시 경암로 48
☎010-5645-1100
온종일 고소한 냄새를 풍긴다는 달인의 가게 앞은, 군산 시민들은 물론이요~
전국 각지에서 찾아오는 손님들로 언제나 북적인단다. 한 번 맛본 이라면 쉽게 지나칠 수 없다는 그 특별한 튀김 맛의 비밀은 바로 달인의 노하우가 담긴 특제 반죽에 있다고.
무즙을 섞어 중탕한 뒤 텁텁함을 없앤 땅콩가루를 반죽에 넣으면 재료를 튀겨냈을 때 바삭함은 살아있고 느끼함은 덜한 튀김을 만들 수 있단다. 그뿐만 아니라 이곳의 대표 메뉴인 새우튀김과 계란말이튀김은 만드는 육수마저 남다르다고. 새우튀김의 육수는 말린 가지와 생강을, 계란말이 튀김의 육수는 다시마와 가다랑어포를 넣어 만든다는데.
가장 맛있는 튀김을 만들기 위해 손에 물과 기름이 마를 날이 없다는 달인의 이야기가 지금 공개된다.
머그컵
흙으로 정성스럽게 빚어내는 것 못지않게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하는 경기도 여주시의 머그컵 공장을 찾았다. 이곳에서는 머그컵을 대형 가마에 차곡차곡 쌓아서 한 번에 구워내는데, 가마에 불을 피우기 전까지 정해진 물량을 조형해내야 하기에 정확하면서도 빠른 속도로 작업을 완성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계보다 더 정확하게 자신이 맡은 업무를 해내는 달인.
머그컵 조형 틀에 정해진 양의 찰흙을 떼어 넣고 기계로 누르는데 자칫 찰흙양이 적거나 많으면 다시 만들어야 한다.
바로 이 과정에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한 양을 떼어내는 김승호 (男 / 53세 / 경력 29년) 달인. 머그컵에 유약을 바를 때에도 기계보다 더 정확하게 경계선을 지켜서 바르기 때문에 이 작업만큼은 달인이 전담해서 한다고.
김승호 (男 / 53세 / 경력 29년)
<다양요업(주)>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중부대로 2710-12
☎031-884-8897
이곳의 수많은 기계들보다 더 정확한 달인의 손기술! 머그컵의 달인을 만나본다.
728x90